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발트의 길을 걷다], 발트3국을 걸으며 인문학을 향유하다.

by 진짜짜장 2022. 9. 1.
728x90
반응형

발트의 길을 걷다 /책담/ 이금이,오미경,이묘신,박혜선,이종선(`17.7.13)

여행지에 가서 여행 에세이를 읽고자 책을 읽게 되다. 

직업의 특성상 일주일에 한번 주어지는 휴일이기에 그동안 '진짜'투어는 그야말로 팍팍한 일정에 무언가 재미와 교훈 그리고 색다른 경험까지 한꺼번에 만킥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지배했다. 단기간에 가장 효율으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식구들에게 강요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문득 지인들이 SNS에 올린 캠핑장과 바닷가에서의 소소한 경험들을 보면서 그냥 어딘가에서 편하게 쉬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그리고 '이금이'작가의 여행 에세이를 찾다가 눈에 들어온 책. '발트의 길을 걷다' 

이 책은 어린이청소년도서 작가 다섯 명이 함께 발트3국을 여행하면서 보고 느낀 이야기를 담은 여행 에세이다. 발트3국은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를 가리킨다. 같은 유럽이지만 내노라하는 패키지 관광 여행지와는 다르게 소박하고 아기자기한 아름다움이 가득하다. 그것은 평상히 우리가 길을 걷고, 역사적 사적을 둘러보고, 거리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들이기에 더욱 친근하게 느껴지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소하게 지나칠 수도 있는 것들도 작가들은 깊은 철학적 사고를 이끌어내고 문학적 상상력을 더해감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발트3국의 매력에 빠져들게 한다. 

첫 장으로 '에스토니아'가 소개된다. 에스토니아의 탈린광장의 구시청사 꼭대기에서 사람들을 내려다보는 토마스 할아버지 풍향계를 보면서 어릴적 동네 문방구 아줌마를 떠올리며 마음속에 간직하고 싶은 나만의 영웅에 대한 생각은 함께 그 길을 거닐며 나의 어릴적 영웅 같은 존재에 대해 회상하고 그렇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9월1일 새학기를 맞아 선생님께 꽃을 선물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그렇지 못한 한국의 현실과 작가본인의 학창시절의 아련한 경험을 풀어 놓은 것도 소소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기타 차이코프스키 의자에 얽힌 이야기와 타르투 대학과 크리스티안 야아크 페터르손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두 번째 여행지는 '라트비아'이다. 표지에 등장한 고양이 조각상이 있는 '캣 하우스'에 서린 이야기를 소개한다. 그 익살과 해학을 강화도 전등사 대웅보전의 나부상으로 관련짓고, 광장 공원의 고양이를 보며 나에게 속삭이듯 사색하는 작가의 모습을 보며 이것이 정말 여행의 즐거움이겠구나 생각했다. 또한 '라트비아의 베르샤유'가 아닌 '룬달레 궁'을 돌아보며 나 자신에게 집중하겠다는 다짐과 그 곳에서 주인이 된 듯한 점심식사, '투라이다의 장미' 마야의 슬픈 사랑이야기도 깊이 있는 생각을 전해주었다. 

세 번째 여행지는 '리투아니아'이다. 발트3국 중 과거에 영광을 안고 있는 리투아니아에서는 역사적 사실이 많이 등장한다. 나폴레옹과 '성 오나 성당'을 보며 일제시대 군함도의 조선인 강제징용 노동자를 떠올리고 거대한 역사 앞에 개인의 삶을 빼앗긴 존재에 대한 아픈 기억을 해본다. 또한 악마박물관에 전시된 '히틀러와 스탈린'동상을 보며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겨진 악마라는 이미지는 작가의 인생을 돌아보며 자신의 지난시간을 사색하게 한다. 그리고 십자가 언덕을 다녀오며 인류의 평화와 간절히 바라는 바의 성취를 기도했다. 마지막으로 나무 조각상이라고 하는 '루핀토옐리스'를 보며 동화적인 상상력을 엿볼 수 있다. 

모든 이야기가 끝나고 '다시, 여행을 꿈꾸며'를 통해 작가들의 여행 중 느꼈던 솔직한 고백을 들을 수 있다. 

"여행이란 그런 것 같다. 떠나기 전 기다리는 시간, 그 설렘부터 여행은 이미 시작된다..."

그래, 어쩌면 그 설레임이 이미 나를 여행지에 데려다 주었는지도 모른다. 이 마음으로 천천히 주위를 둘러보는 경험을 연습해보고자 한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85091808?query=%EB%B0%9C%ED%8A%B8%EC%9D%98%20%EA%B8%B8%EC%9D%84%20%EA%B1%B7%EB%8B%A4&NaPm=ct%3Dl7igqocg%7Cci%3D664083f1b2fccb889d87bab91fe7c60f580b515f%7Ctr%3Dboksl%7Csn%3D95694%7Chk%3Dce0050b1675526be95bc518c682a04142614692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