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초등 바른글씨 트레이닝북] 도서 리뷰

by 진짜짜장 2023. 7. 6.
728x90
반응형

 초등학교 다니던 시절에 선생님과 부모님으로부터 "글씨 참 잘 썼네!~"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지 못했다. 그래서 그 시절 나의 일기장은 일기의 내용도 중요했지만 글씨를 얼마나 공들여 썼는지를 타인의 기준에 맞춰 품평받는 기준이 되기도 하였다. 지금도 그때 일기장을 펼치면 학년별로 변화하는 나만의 글씨의 변천사를 볼 수 있어 흥미롭기도 하지만, 당시에는 일기를 쓰는 것이 글씨에 대한 부담 때문에 더욱 싫었던 것 같다. 그런데 요즘엔 학생들에게 처음 접하는 것들이 익숙해지도록 좋은 습관 들이기를 코칭하는 책들이 참 잘 나오고 있는 것 같다. 오히려 좋은 도구들이 넘쳐나고 있어서 즐겁게 해 볼 수 있는 것들을 취사하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 책 [초등 바른 글씨 트레이닝북]은 18년 차 초등교사로 근무하시며 유튜브 채널을 열어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많은 방법을 공유하고 계시는 '어디든학교의 하유정 선생님'이 지은 악필 교정 4주 코스 과정의 글씨 강의도서이다. 

[초등 바른글씨 트레이닝북의 겉표지]

 나도 솔직히 현재 아이의 글씨가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하지만 내가 그동안 당해온 심리적 압박감을 알기에 제삼자의 객관적 전문가의 힘을 빌어 아이의 글씨가 시나브로 바른 글씨로 변해가기를 바랄 뿐이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18년 차 현직 교사이신 하유정 선생님이 어린이들과 부모님에게 드리는 글에서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 초등 3학년이 글씨 쓰기의 분수령이 되며 그렇게 때문에 그 시기를 놓치지 말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초등 바른글씨 트레이닝북]의 구성과 활용법 및 차례

 위 사진의 구성과 활용법 및 차례와 같이 이 책은 총 4주 코스이다. 이 4주는 토, 일요일을 제외하고 한 주당 5일씩 연습하도록  되어 있는데, 기본적인 자세에서부터 낱말-문장-숫자·알파벳·기호에 이르기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4주 차와 부록은 실용적인 문장들로 도움을 주고 있다.  

글씨는 의미를 전달하는 목적이 있어.
내 생각과 마음이 글씨 속에 고스란히 담겨야 해. 
같은 내용이라도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게
글씨의 힘이야!

동화 [긴긴밤]을 활용한 문장쓰기 연습

 이 책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실제 동화를 필사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즐겁게 읽은 책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 써보며 해당 동화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고, 읽은 책은 내용을 떠올리며 당시를 기억해 볼 수도 있다. 그래서 무작정 쓰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리에 앉아 이 책을 편다면 평상시에 동화책 읽듯 글 위를 따라 써 내려가면서 자연적으로 흥미를 느끼게 하여 글씨연습에 도움을 준다.  

실용성을 강조한 숫자, 단위, 문단 따라쓰기 연습

 이제 부모로서의 검증은 끝났다. 이제 약 2주 후면 방학을 맞이할 텐데, 한 달 미션으로 당근을 걸고 이 책 완독을 독려해 봐야겠다. 잘 써 놓은 글씨는 학습할 때 정리가 쉽고, 본인도 공들인 글씨 앞에서는 뿌듯함을 느끼게 됨을 경험한 바 있다. 그래서 지금 아이가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첫 단추부터 잘 끼워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부모로서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리뷰는 개인적인 관심으로 도서를 구입하고 적은 주관적인 글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