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경영학 학위 과정/메가 평생교육원

[경영학개론] 메가 토론과제

by 진짜짜장 2023. 4. 15.
728x90
반응형

학점은행제 메가 원격평생교육원에서 강의하는 경영학 학사학위의 전공필수과목인 경영학개론(3학점) 토론문 공유합니다. 개인적으로 작성한 토론문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1.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감성마케팅, 감성 경영의 사례를 예로 들어 장점과 한계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답) 감성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정서나 기분, 색깔, 이미지, , 향기, 디자인 등을 활용하여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충성도를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적으로 동아제약 박카스가 감성마케팅을 꾸준히 활용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힘들 때 박카스를 마심으로 인해서 다시 일어날 용기를 얻고, 이것이 나만의 어려운 상황이 아니라 나보다 더 힘든 사람들, 또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보여줌으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음을, 평범한 사람들이 더 많음으로 위로를 받게 된다. 또한 동아제약에서는 1998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국토대장정 행사를 진행함으로 인해 청년의 패기, 젊음, 용기와 같은 역동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이렇게 일관된 감성마케팅을 통해 박카스는 힘들 때 한 병 마시면 나를 위로하고 힘을 불어넣어 주는 음료로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었다. 반면에 감성마케팅의 이미지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가 있겠다. 따라서 처음 어떠한 이미지를 갖고 가겠다고 하면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겠다. 이는 마케팅의 시점에 경제적 문화적 맥락과 맞닿을 수도 있겠다. 또한 만약에 비슷한 느낌의 광고를 타 (경쟁)업체, 업종에서 활용하고 있다면 소비자에게 각인되는 정도도 낮아질 수도 있을 것이다.

감성마케팅, 감성경영의 중요 (출처: Pixabay)

 

 

 

메가원격평생교육원 :: 브랜드의 힘을 믿으세요

학습자수 압도적 1위, 2022년 9월 사회복지사+보육교사 학습자수 기준

www.caedu.co.kr

 

728x90
반응형